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관광레저과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관광학원론 (Introduction to Travel & Tourism)

관광의 개념 및 정의, 관광현상, 관광대상, 관광행동, 관광효과, 관광정책 등 관광학 기초개념 및 관광학 전반에 관한 내용을 정립시켜서 관광학 연구의 기본지식을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레저산업론 (Principle of Leisure)

레저에 대한 정의와 철학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레저의 경제적.사회적 역할과 필요성을 조명한다. 특히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현대인 모두에게 중요시 되고 있는 레저생활의 다양성과 특징을 논의한다.

기초체력 (The base Physical Strength)

체력의 부위별 역할과 구조에 대하여 이론적 강의를 하고 체력 증진을 위하여 여러 종류의 훈련방식을 숙지하여 효과적으로 훈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실무(Service Communication Practice)

글로벌 감각을 지닌 개방적 서비스인의 육성,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어 국제사회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내는 전문 글로벌 서비스 인재의 육성, 세계화에 부응하여 선도적인 역할을 해내는 실천적 서비스 리더를 양성한다.

드론의 이해(Drone Understanding)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드론산업에 대한 이해 및 저변확대와 드론에 대한 최신 기술현황 등을 파악하여 관광산업에 대한 활용방안 모색을 하기 위함이다.

레저스포츠경영 (Leisure Sport Management)

레저스포츠 이벤트의 유치 및 운영 시 필요한 기본요소를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이벤트에 적용할 수 있는 계획, 조직, 마케팅, 운영방법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관광자원론 (Tourism Resources)

관광동기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관광자원의 개념 및 분류에 대한 기본이론과 건전한 위락환경조성을 위한 관광자원의 개발 및 보존문제와 지역별 관광자원의 분포현황실태를 다룸으로써 관광권역설정과 관광자원개발의 타당성을 이해하고 그 연구방법 및 실태조사에 따른 제반 문제점을 해결하게 된다.

스포츠관광마케팅 (Sports Tourism Marketing)

스포츠관광 마케팅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평가를 가능토록 하는일에 본 과목의 목표가 있다. 또한, 스포츠관광마케팅사업과 연관된 각종 이벤트의 기획 및 운영과 연관한 기본 역량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생활체육론 (Theory of Sports For All)

생활체육의 개념, 역사적 배경, 대중화 요소, 주체형태에 다른 분류활동에 대상에 따른 분류, 외국의 사회체육 등에 대해서 배운다.

관광이벤트론 (Tourism Event Planning)

오늘날 관광분야에서는 홍보 및 판촉 수단으로서 이벤트의 중요성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축제 및 이벤트를 효율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나아가 실무적인 것을 겸한 내용을 학습하고 습득하는데 있다.

노인스포츠 (Physical Education for the elderly)

노인들의 성인병 등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기적인 운동 프로그램 등을 작성하여 평생을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구급 및 응급처치 (Fist-aid and EMS)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와 체육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해에 대비하여 안전에 대한 조치법과 응급처치 요령을 익힌다.

레저레크리에이션론 (Theory of Leisure Recreation)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의 관계를 본질적으로 규명하며 현대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며 각 나라의 레크리에이션 현황도 파악하고 나아가 학생들로 하여금 장래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현장실습 (Field Experience)

학생 개개인의 선택에 딸 지정된 각종 사회체육 단체에서 실제적인 지도와 실무를 경험하게 되는데 현장 실습은 개개인의 전공영역 선택과 사회진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한다.

관광서비스경영

지상레저실무 및 실습

항공레저실무 및 실습

리조트개발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