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기초 군사학 (Basic Military tactics)

군인 기본자세 확립 및 군사 기초지식 부여를 통해 군 간부로서 요구되는 기초능력 구비 및 인성 함양한다.

대학 수학 (Mathematics)

사무작업에 필요한 시각적인 형태의 세부항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비교 및 대조 등의 처리과정 즉 자료해석을 통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이․공학 및 인문사회과학 전 분야에 필수적인 수학기초를 제공한다.

정신전력 (Mind Military Strength)

야전실무 및 전투임무와 연계된 해 직책 임무수행을 위한 능력구비를 완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적성진로 (Fitness a Course)

군 직업을 선택하기 야전실무 및 전투임무와 연계된 해 직책 임무수행에 맞는 적성을 찾기 위한 능력구비를 완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임관시험 Ⅰ~ Ⅳ (Appointment Examination Ⅰ~ Ⅳ)

장교․ 부사관 임관시험을 대비한 시험과목인 언어능력, 자료해석, 지각속도, 공간지각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무도Ⅰ~ Ⅳ (Military arts Ⅰ~ Ⅳ)

전문부사관 생도로서 필요한 격투기술 함양을 위해 주로 태권도, 권투중심의 무도를 배움으로써 적을 압도할 수 있는 기초체력과 전투력 강화가 목적이다.

국방체육 Ⅰ~ Ⅳ (N․D Physical Education Ⅰ~ Ⅳ)

군 간부로서 필요한 기초체력 강화와 기초 운동기술 습득을 위해 태권도, 축구, 배구, 농구, 족구, 럭비, 테니스, 체력관리를 위한 트레이닝 방법론, 운동기구 사용법, 경기운용 등을 지도 및 심판을 한다.

군 병과 소개 (Military branch introduction)

각군 또는 군대임무 /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시켜 직업군인으로서 갖춰야 할 제반 구성요소를 습득하여 야전부대 부임 시 군인으로서의 전투준비 태세를 확립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상담심리실무 (Counsel & Psychology)

간부로서 병사들의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대화와 상담의 기법을 습득케 하여 병사 관리 능력을 향상한다.

국방문서관리 Ⅰ (N․D Office management Ⅰ)

군사업무 중 행정관리상 필요한 문서작성, 보고서작성 및 문서처리요령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습하여 숙달케 한다.

전술론Ⅰ~Ⅱ (Tactical studies)

군부대 임용 후 야전 지휘자로써 발표 능력을 향상시켜 부하들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 - 선수과목 : 기초 군사학, 군사학 개론, 전쟁사, 독도법, 리더십, 화기학

군사지리기상 (Military geographic & Atmospheric Phenomena)

전장실상에서 발생 가능한 전장의 상황을 통하여 지휘자(관)로서 효과적인 지휘통제, 전투력 운용능력의 기초를 부여해 주는 목적으로 한다.

군대윤리 (Military Ethics)

직업군인으로서 군복무 중 지켜야 할 군사 법규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활한 군사 업무를 수행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북한학 (Study of North korean )

북한체제의 정치, 미래의 군사, 경제, 사회 문화의 실상과 남북한 통일 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체제 위협의 주적임과 동시에 민족통일의 대상인 북한체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 전쟁사 (The korea history war)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전쟁의 요인, 경과, 결과를 이해하고 전쟁지도 및 작전수행을 분석하고 안목을 증대시켜, 미래 전쟁에 대비하는 전략, 전술적 사고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리더십 (Leadership)

지휘관, 지휘자로서 부하를 통솔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 및 지휘요령을 터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수법 (Teaching Method : Pedagogy)

군 간부로서 부하를 지휘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화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국사(국가관) (korea History (view of Nationality)

국가안보의 기본개념, 범주, 전개양상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를 함양하고 주요 사안별 국가관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 및 지식을 습득하고, 탈냉전 시대에 있어서 대한민국 안보정책의 올바른 방향 설정을 가능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과학기술 (Information science Technology)

첨단무기체계 및 다양한 정보화에 대처하기 위한 모의전장 상황훈련으로 전시작전 상황조치 능력을 배양한다.

무기체계 (The System of Arms)

대대급 이하 편제화기, 통신 장비 소개를 통하여 지휘자(관)로서 효과적인 지휘통제, 전투력 운용능력의 기초를 부여해 주는 목적으로 한다.

국가안보론 (The Theory of National Security)

국가안보의 기본개념, 범주, 전개양상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를 함양하고 사안별 전쟁 양상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 및 지식을 습득해 안보 정책의 주요 올바른 방향 설정을 가능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응급처치 (First Aid)

군사작전 중 발생하기 쉬운 여러 가지 비상상황에 대한 응급처치 법을 습득하여 위기 대처 능력을 높인다.

국방행정 (Military administration)

군간부로서 사전에 해당병과의 업무체계 및 임무를 습득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각종 규정, 방침, 제도를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부대관리 (Unit management)

지휘관, 지휘자로서 부하를 통솔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 및 지휘요령을 터득함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