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병영체험(Ⅰ~Ⅱ) (Military Experiences(Ⅰ~Ⅱ)

군부대 입소훈련을 통해 표준화된 교육시설에서 훈련을 실시하여 병영생활 체험, 제식훈련, 사격 등 병 기본 공통과목을 숙지하고 점호 경계근무 동참 등 체험식 훈련을 실시한다.

한국사 (Korean History)

군대에서도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군 간부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요구 되며 우리의 뿌리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 정확한 역사 문제의식과 과거와 현재의 관련성들을 찾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군대윤리 (Military Ethics)

직업군인으로서 군복무 중 지켜야 할 제반 군사 법규에 대한 이해를 통해 품성과 원활한 군사 업무를 수행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리더십 (Leadership)

지휘관, 지휘자로서 부하를 통솔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 및 지휘요령 터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직업군인론 (The Basic Class Leadership)

군 간부로서 소양함양 및 직무관련 기본 원리 등을 이해시키면서 초급간부가 부족한 병 기본 훈련지도 능력을 구비하여 강한 리더로서 품성과 자질 함양은 물론 강인한 정신력과 체력을 구비시킨다.

국방전산학 (N․D Computer Science)

현 군대는 과학전, 첨단 무기화로 이루어짐에 따라 첨단무기체계 및 다양한 정보전에 대처하기 위한 모의전장 상황 훈련으로 전시작전 상황조치 능력을 배양하고 첨단무기체계 및 다양한 정보화에 대처하기 위한 모의전장 교육으로 전시작전 상황능력을 배양한다.

대학수학(University Mathematics)

작전임무에 필요한 시각적인 형태의 세부항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비교분석과 대조 등의 처리과정이 자료해석을 통한 논리적인 사고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이․공학 및 인문, 사회과학 전분야에 필수적인 수학기초를 제공한다.

대학한문 (College Chinese)

군 초급간부로서 기초한문 교육을 통해 각종 전쟁 사례연구와 생활 한자를 사전에 습득한 후 활용 가능한 소양을 키운다.

임관시험(Ⅰ~Ⅳ) (Commissioned Examination(Ⅰ~Ⅳ)

군인을 직업으로 선택하기 위해 야전실무 및 전투임무와 연계된 군대 신분별 직책과 임무수행에 맞는 본인이 장교 또는 부사관으로 임관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숙지하는데 목적으로 한다.

무도(Ⅰ~Ⅲ) (Chivalry(Ⅰ~Ⅲ)

초급부사관 및 사관생도로서 필요한 격투기술 함양을 위해 주로 태권도 권투중심의 무도 등을 배움으로써 적을 압도할 수 있는 기초체력과 전투력 강화가 목적이다.

국방체육(Ⅰ~Ⅳ) (N․D Physical Education(Ⅰ~Ⅳ)

군 간부로서 필요한 기초체력 강화와 기초 운동기술 습득을 위해 축구, 배구, 농구, 족구, 럭비, 테니스, 베드민턴 등 체력관리를 위한 트레이닝 요령과 방법, 운동기구 사용법, 경기운용 등을 지도 및 심판 능력을 구비 한다.

북한학 (North Korea Studies)

북한체제의 정치, 미래의 군사, 경제, 사회 문화의 실상과 남북한 통일정책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북한체제에 대한 전망을 가능케 함으로써 국가안보 차원에서 체제 위협의 주적임과 동시에 통일의 대상인 북한을 인식함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심리 (Counselling Psychology)

군 간부로서 병사들의 애로사항 청취 및 해결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대화와 상담의 기법을 습득케 하여 병사 관리능력을 향상한다.

부사관실무 (Noncommissioned Officer of Work)

부사관으로서 사전 업무체계 및 임무를 체험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임무 및 역할, 각종 규정, 방침, 제도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국방문서관리(N․D Document Management)

군사업무 중 일반행정에 필요한 문서작성, 보고서작성 및 문서처리 관리 요령에 대해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숙달케 한다.

병과실무(지상전) (Business of rank)(ground warfare)

부사관으로서 사전에 육군의 해당병과의 업무체계 및 임무를 습득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각종 규정, 방침, 제도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군사학 (Basic military science)

초급간부로 임용 후 야전 지휘자로서 발표 능력을 향상시켜 부하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구비를 목적으로 한다.

언어논리 (Language logical)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추론해 내는 능력과 문장을 구성하는 능력과 풍부한 어휘를 활용하여 문장 내에서의 적절하고 기초적인 언어구상 논리에 대한 지식을 사전 습득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정서적ㆍ윤리적 인성함양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수법 (Teaching Method : Pedagogy)

군 간부로서 부하를 지휘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화법능력을 교육한다.

무기체계 (Weapon Systems)

대(함)대급 이하 편제화기, 통신, 무기소개를 통하여 지휘자(관)로서 효과적인 지휘 및 통솔, 전투력 운용능력, 기본전술과 각종 무기활용 능력을 부여해 주는 목적으로 한다.

정보통신 (Data Communication)

군대 첨단무기체계 및 다양한 정보화에 대처하기 위한 모의전장 상황 훈련으로 통신장비 운용 및 상황조치 능력을 배양한다.

군사영어 (Practical English)

첨단무기 체계 및 한·미 연합훈련 및 작전 시 효율적인 의사소통과 무기조작 활용이 가능한 군사영어를 습득한다.

국가관 (View of Nationality)

국가안보의 기본개념, 범주, 전개양상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를 함양하고 주요 사안별 국가관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 및 지식들을 습득하고 탈냉전 시대에 있어 대한민국 안보정책의 올바른 방향 설정을 가능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부대관리 (Unit management)

지휘관, 지휘자로서 부하를 통솔하기 위해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 및 병영생활, 부대시설물 및 장비운용 요령 등 부대관리 요령을 사전에 터득함을 목적으로 한다.

병과실무(공중전) (Business of rank(air battle)

부사관으로서 사전에 공군의 해당병과의 업무체계 및 임무를 습득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각종 규정, 방침, 제도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인명구조학(Rescue of humom life)

야전에서 군사작전 중에 발생하기 쉬운 여러 가지 비상상황에 대한 응급처치법을 습득하여 위기 대처 능력을 높인다.

전술론 (Tactical Theory)

군부대 임용 후 야전 지휘자로서 야전 전술능력을 향상시켜 부하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목적으로 한다.

국가안보론 (The Theory of National Security)

국가안보의 기본개념, 범주, 전쟁양상에 대한 개념적인 이해들을 함양하고 사안별 전쟁 양상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 및 지식을 습득하여 주요 국가안보정책들을 올바른 방향 설정이 가능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전쟁사 (War history)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전쟁의 원인, 경과, 결과 등을 이해하고 전쟁지도 및 작전수행을 분석하고 안목을 증대시켜 미래전쟁에 대비하는 전략과 전술적 사고의 기초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군사법 (Military Law)

초급간부가 군법, 군사법, 형사법등을 사전에 습득하여 법을 이해하고 부하를 통솔해 나가기 위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군사지리기상 (Military geography weather)

전장실상에서 발생 가능한 전장의 상황을 통하여 군 지휘자(관)로서 효과적인 부하 지휘통솔, 독도법, 야전전투력 운용능력을 부여해 주는 목적으로 한다.

군행정학 (Armed forces in public administration)

군대의 행정을 사전에 습득하여 본인의 인사처리 및 인사관리 업무와 행정처리 전반적인 이해와 인사행정업무와 문서작성, 문서처리, 존안 업무를 사전에 습득하여 본인 자력관리와 인사규정을 숙지한다.

병과실무(해상전) (Business of rank(Naval warfare interactive)

부사관으로서 사전에 해군의 해당병과의 업무체계 및 임무를 습득하여 실무능력 배양과 각종 규정, 방침, 제도교육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