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교과목안내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교과목안내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개념 및 기초가 되는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사, 유아교육의 목적론, 유아교육 과정론 및 방법론 등 유아교육전반에 관해 이해함으로서 유아교육전공의 기초를 다진다.

교과교육론(Program Guide of Kindergarten)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루어지는 주요교육활동에 관한 유아발달이론과 교수학습 과정, 방법, 활동과 교재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고, 흥미영역활동과 일과 활동 그리고 각 교과를 통합시키는 것을 연구한다.

영아발달(Infant Development)

영아발달에 대한 지식의 이해를 도우기 위해 발달의 개념, 발달이론, 영아발달 연구방법, 생의 시작과 태내기 발달, 출산 및 신생아 발달, 영아기 발달, 걸음마기의 발달 등을 이해한다.

유아발달(Child Development)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의 이해를 도우기 위해 발달의 개념, 발달이론, 유아발달 연구방법 등 만 3~5세 유아기의 발달 내용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의 기본 틀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을 교육목표, 내용, 선정, 내용 및 활동의 조직, 교수학습방법, 평가, 환경구성, 교사의 역할로 나누어 연구하여 우리 나라 유아교육과정에 맞는 유아교육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Gu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적용되는 학습내용과 방법론을 익히고 통합적인 유아교육과정, 운영원칙에 준하여 각 교과의 목표, 내용, 평가 등의 실제계획안을 작성하고, 모의수업 한 것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논술지도(Discourse Guidance)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유아들의 논리적·창의적 사고 신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논리적 사고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 신장을 위한 실제적 경험을 가짐으로써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실기지도(Practical Guide to Subject Matter)

유아교사가 교수-학습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교과실기 활용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으로 지도한다.

아동복지(Child Welfare)

아동복지는 유아의 이익을 최대로 증진시키고자 하는 과목으로 학생들이 유아복지에 대한 기본 취지와 개념, 배경적인 철학과 사상, 아동복지제도의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복지사업들을 파악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찾도록 한다.

유아미술교육Ⅰ(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Ⅰ)

유아미술의 활동을 이해, 유아미술표현의 이해, 유아미술의 교수, 학습 방법과 실제, 유아미술활동의 평가 및 감상 등에 대해서 살펴봄으로서 유아미술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교육한다.

유아음악교육Ⅰ(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Ⅰ)

유아들의 건전한 정서발달을 위해 노래부르기, 듣기, 기악연주 및 창작적 표현 등의 지도를 위한 기본소양을 기르고, 기본적 악전, 시창, 가창, 리듬악기 지도법을 익힌다.

유아동작교육(Body Movemen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가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움직임을 통한 즐거움을 느끼며, 표현력, 탐구력, 창의력을 기르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아동문학(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아동문학의 교육적 기능, 교육과정, 문학의 장르, 아동문학의 작품분석 및 선정, 아동문학을 위한 교수매체 및 지도방법을 이해하고 문학활동을 일상생활 속에서 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지도한다.

유아미술교육Ⅱ(Art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Ⅱ)

유아교육기관의 미술교육활동의 계획, 교수학습안 작성과 방법 및 실제편을 다룬다.

유아음악교육Ⅱ(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Ⅱ)

음악교육의 이론을 전반적으로 다루어 이론적 바탕 위에서 실제 유치원에서 음악지도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과 주변사회에 대한 인식에 필요한 사회성 발달과 사회현상 이해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사례를 연구하는 한편 유치원 현장에서의 활용을 위한 지도법을 배운다.

유아놀이지도(Teaching Play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맞는 놀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인지, 언어, 사회, 정서, 신체발달 등 전인발달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한 놀이이론, 놀이와 발달, 학습, 놀이유형, 실제의 지도 등을 다룬다.

유아교수매체(Instructional Media in Early Child Education)

유아교사가 교수-학습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교수매체 활용방법을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으로 지도한다.

유아언어교육(Languag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특성과 언어습득 이론을 고찰하고 바람직한 유아언어교육 활동 및 교수방법을 모색하고 이에 관한 교구의 개발과 적용을 연구한다.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수학교육에 관한 이론적이 측면을 고찰하고 긍정적인 측면에서 아동의 사고를 돕는 교육방법을 하여 이를 토대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아동중심의 수학교육이 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및 교구를 개발하고 실습한다.

유아체육교육(Physical Education for Early Children)

유아 체육교육의 이론적인 원리와 아동 신체 각 조직의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지도방법을 유치원의 교육활동에서 교육적 목적달성을 위한 범위 내에서 체육교육의 실제를 연습한다.

반주법(Accompaniment)

유치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유아의 동요지도에 필요한 기초인 반주능력을 기르기 위해 동요반주나, 율동곡을 효과적으로 잘 연주할 수 있도록 피아노 연주의 가장 기본적인 앉는 자세, 소리 내는법, 악보 읽는법 등의 기능을 익힌다.

유아영어교육Ⅰ(Englis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Ⅰ)

유아영어에 대한 배경과 필요성 및 유아영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초적인 영어를 지도한다.

생태유아교육(Ecological in Childhood Early)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내용과 직접적인 놀이나 활동 뿐 아니라 급식ㆍ간식 등의 먹거리, 실내외 환경의 설계와 재질,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한 놀잇감의 사용, 생활습관과 태도의 개선 등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유아국악교육(Korean Classical Music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Ⅰ)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가락의 우수성, 전통악기의 종류, 사용법 및 국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론과 실제 연주를 겸하여 지도한다.

유아관찰및실습(Observation & Practicum of Early Childhood)

아동관찰을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유아교사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행동을 관찰하여 연구함으로써 유아의 발달과 성취를 지원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건강교육(Health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의 건강과 성장발달의 상호관계로 건강증진과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 운동놀이에 대한 지도, 건강과 질병, 영양과 단체급식, 건강교육을 위한 시설 및 설비 등에 관한 학습이 포함된다.

기악Ⅰ(Practice on PianoⅠ)

유치원 현장에서 직접 필요한 동요의 반주를 할 수 있도록 기초 화성과 반주법을 습득하여 유아들에게 좋은 음악경험을 하도록 교사로서 준비하는 과정이다.

유아영어교육Ⅱ(Englis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Ⅱ)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영어교수방법과 접근법 및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유아영어를 지도한다.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다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다양한 학자들의 다문화교육에 내용을 기초하여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이해하기 쉽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도한다.

유아전통교육(Korean Classical Music in Early ChildhoodⅡ)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와 난타와 기타 국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론과 실제 연주를 겸하여 지도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들의 과학적 태도와 탐구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과학교육의 목적, 역사적 변화에 따른 내용, 접근방법, 평가방법 등을 알아 본 후 아동들이 자연현상, 사화현상이나 생활주변에서 발생하는 갖가지 일들에 대하여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력을 키운다.

아동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for Children)

유아의 올바른 안전관리의 이론과 실기로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습관과 태도, 운동놀이에 대한 지도, 안전생활에 필요한 습관이나 태도를 위한 시설 및 설비 등에 관한 학습이 포함된다.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Early Childhood)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및 환경구성등을 학습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영유아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그 기관의 학습운영 파악한다.

보육교사론(Child Care Teacher Education)

교육과 보육에 대한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고,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이 무엇이지 알아본다. 또 보육교사의 긍정적 자아개념 및 효능감 형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보육교사가 맺는 긍정적인 인간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조직문화의 특성과 적응에 대해 이해한다.

기악Ⅱ(Practice on PianoⅡ)

유치원교육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동요반주나 율동곡 등의 다양한 음악을 연주 할 수 있도록 악상의 지도, 다이나믹스, 음악성 등을 겸비하도록 지도한다.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Management of Kindergarten Child Care Center)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에 대한 기본원리와 이론을 토대로 시설관리, 교재 및 교구관리, 인사관리, 원아관리, 학부모 관리, 재정관리, 사무관리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유아교육기관과 관련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고찰하고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유치원 현장에 적용 될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연구한다. 또한 문제 부모의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상담을 통하여 구체적인 지도방법 등을 연구한다.

보육실습(Child Care Practice)

보육교사 2급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로 실습은 어린이집 및 종일제반이 있는 유치원에서 4주 동안 진행된다. 보육교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체득하게 한다.

유아교육프로젝트(Project for Early Child Education)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 및 발달을 기술하고 설명하는데 필요한 객관적 정보와 지식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해석하고 종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습득한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은 분석하므로 교육현장과 관련된 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와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행정, 학교조직을 이해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 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흐름을 연구하고 미래의 교육은 무엇인가를 탐색하고 교육을 뒷받침하는 교육철학은 어떤 것인가를 연구하여 교육자로서의 뚜렷한 교육이념을 갖는다.

교직실무(Practice and Profession of Teaching)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사회적 기술 등을 포함하는 일반 교양인으로서의 지식과 기술, 태도를 교육하고, 자아존중감과 공동체 의식, 정서조절과 표현 등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인성발달과 사회적 책무감을 발달시키기 내용을 집단상담 방식으로 운영한다.

교육심리(Education Psychology)

교육의 현장에서 파생될 수 있는 문제들을 심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발달, 학습, 교수 및 수업, 교육공학, 학급경영, 교육평가 등의 영역에 걸쳐 교육의 실리적 기초에 관한 제반이론 및 실제의 측면으로 접근하고 탐색하여 교사의 자질을 높이도록 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Counseling and Guidance)

유아교육기관에서 나타나는 영유아기 문제행동의 원인과 지도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영유아기의 발달과정과 특성,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한 다양한 생활지도 방안에 대해 다룬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사회, 문화, 가정 등의 기능과 특성을 사회학적인 관점으로 분석하고 규명함으로서 과학적인 지식과 지역사회, 학교, 평생교육, 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학문 정체성에 대한 논의에서부터 ‘특수교육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시대적 당위에 대한 물음과 ‘특수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적 방법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에 대한 답을 요구하며 특수교육 전반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요구가 제도적으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학교현장실습(Student Teaching in Kindergarten)

교직과정과 전공분야에서 이수한 교육의 제 이론 및 방법 등을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면서 실습한다.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교육평가의 이론과 개념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하여 탐구하고, 각 교육기관별 학급별, 발달수준별로 효율적이고 정확한 교육평가의 구체적 방안을 탐색한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 Volunteer Activity)

예비유아교사로서의 교직 소양 함양을 위해 유아교육기관 현장에 나가 참관 및 실습,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유아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과목이다.

학교폭력예방의 이론과 실제(School Violence Prevent and Countermeasure)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예방 대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비유아교사로서의 실천적 지도 태도를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