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학사과정


경북과학대학교 교과목안내.jpg

사회복지사 2급 이수 과목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여기에서는 사회복지의 철학과 이념, 사회복지의 개념, 발달사, 사회복지의 분야, 사회복지방법론, 사회복지정책론 및 기술, 그리고 사회복지의 장래 전망 등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다루게 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이 사회적인 존재로서 살아가는데 있어서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관계를 개인에다 초점을 맞추어 성장단계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가운데에서 인간의 성장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의 적응방식을 파악하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습득케 한다.

지역사회복지 [Community Welfare]

전문사회사업의 하나의 방법으로서, 지역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 집단을 포함한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를 지역사회의 수준에서 향상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사회의 제개념, 역사적 배경 원칙과 역할, 실제 등을 다룬다.

사회복지실천론 [Practice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통합방법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배경, 기본원리, 문제해결과정에 관한 지식과 기술, 실천분야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자질과 역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 Techniques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필요한 기법과 기술을 배우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기술 습득에 필요한 원리와 기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조사론 [Social Welfare Research]

사회복지 대상자들의 욕구와 문제를 파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효과를 극대화하여 사회복지방법의 기초가 되는 조사의 기술, 자료처리 및 보고서 작성에 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복지법제 [Social Welfare Law]

법원을 시작으로 사회복지 관련법의 제정으로부터 현행법에 이루지기 두루 그 성립의 배경과 개선점을 논구하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산업사회의 발전, 변천과 더불어 발생되는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역할을 익힌다.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공공, 민간서비스 단체에 있어서 프로그램계획, 정보관, 인사관리, 자원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를 포함하는 지식과 기술영역을 중심으로 빈곤, 여성 등에 관한 정책의 영향에 관련된 정책이슈, 현행서비스 전달체계화 실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사회복지 현장실습 [Field work in Social Welfare]

사회복지 현장에서 그 동안의 수업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접목하고 자신의 적성을 현장에 투여함으로써 예비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 For The Elderly]

노인복지는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화와 노인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질환의 예방, 정신건강의 증진에 필요한 정신위생의 기초이념, 적응행동, 인격발달 과정별 정신위생을 고찰해 본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의 기본적인 인권 존중과 그들의 건전한 보호 육성에 필요한 사회사업의 제반 이론과 기술을 학습한다.

가족복지론 [Family Welfare]

가족의 문제를 검토 파악하고 가족생활의 향상과 문제해결을 돕기 위한 가족진단, 가족치료 의 기법 등을 다룬다.

장애인복지론 [Welfare for the Handicapped]

정신적,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복지대책과 구체적인 서비스, 경제활동, 자립생활에 필요한 접근 방법을 연구하며 나아가서는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역할을 익힌다.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Social Welfare & Cultural diversity]

다문화복지 및 다문화 가정에 대한 다양한 복지서비스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다문화 가정에 알맞은 복지 서비스 제공 등을 익힌다.

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사회복지의 핵심인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평가하는 실천적 방법을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이론적 학습과 실천과정을 이해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Therapy & Counseling for Family]

가족치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면서 가족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가족이 겪는 다양한 문제를 중심으로 건강한 개인과 가족 나아가 복지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가족문제 예방과 치료를 위한 상담, 치료를 위한 지식과 기법을 배우는 학문이다.

사회복지실습 세미나 [Social Welfare practice of Seminar]

사회복지 실습을 나가기 전 현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익히고, 사회복지 실습 현장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예정 및 인성에 대해서 배운다.

부모교육의 실제 [Parent Education]

현대사회에 있어 부모됨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여 부모교육의 본질, 부모교육의 특성, 아동발달단계별 부모역할 등을 학습하며, 다양한 외국의 여러 부모교육이론을 학습한다. 즉,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효율적 양육을 위한 부모역할 훈련(STEP), Ginott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Gordon의 부모효율성이론(PET), Burne의 상호교류분석이론(TA), 행동수정이론, 적극적 부모역할훈련(APT) 등의 이론을 비교해 보며,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해 본다. 또한 보육시설에서 부모교육 운영계획의 실제를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연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 본다.

사회복지와 윤리철학[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사회복지의 윤리와 철학의 바탕이 되는 철학에서의 윤리 및 가치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접근하며 이에 근거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윤리강령, 윤리적 책임과 원칙, 윤리적 갈등 상황 등에 관하여 파악한다. 또한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클라이언트의 권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심도 깊게 성찰하도록 한다.

청소년활동 [Youth Activity]

신체적 체험의 기회가 부족하고 사회적 경험의 장이 마련되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사회적 참여기회를 증진시키고 개인적으로 다양한 삶의 적응기회를 획득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청소년 활동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학습한다.

청소년문화 [Youth Culture]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론들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전반기에는 청소년을 문화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념을 배우고 청소년 문화의 구체적인 주제들을 통해서 청소년 문화이론의 현실적용을 탐색한다.

청소년육성제도론 [Youth Foster Institution]

건전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필요한 청소년지도관련 기초법률과 복지, 보호, 청소년육성법규와 청소년 육성행정 등을 이해하는 분야이다.

청소년지도방법론 [Theories & Practices on Adolescent Guidance]

청소년지도방법의 학문적 기초에 관한 개념 및 이론을 다루고, 청소년 지도방법의 원리에 관한 제반학설 및 이론을 배우고 청소년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한 실제를 학습한다.

청소년문제와 보호 [Adolescent Problems]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변화가 청소년에게 기치는 영향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다루고 이에 대한 사회적 대응차원에서의 관련 정책에 대해 분석해 본다.

청소년심리 및 상담 [Youth Psychology]

청소년 교육을 위한 방법의 탐색 및 예비 청소년 지도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for Youth]

청소년교육과 지도 등 청소년서비스의 주요한 3요소(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 프로그램, 시설 단체 등 청소년기관) 중의 하나인 청소년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이론적 학습과 실천과정을 이해한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청소년과 관련된 각종 사업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기획력과 실행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